지진이 일어나는 이유, 우리 함께 알아 볼까요
본문 바로가기
❙ 아이리스's 힐링스토리

지진이 일어나는 이유, 우리 함께 알아 볼까요

by 원반 2022. 2. 4.
반응형

지진이란?

지구내부의 여러가지 언인으로 인해 일어나는 땅의 흔들림을 말합니다. 땅이 센 압력을 받아 솟아오르거나 가라앉을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지진은 왜 일어나는가?

 

지진이 발생하는 원인은 지각에 있는 판들이 서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지각에 있는 판들이 움직이기 때문에 서러 충돌하기도 하고, 분리되기도 한다.

지진이 많이 일어나는 곳은 어디인가?

일본, 대만, 아프리카, 히말라야 산맥, 지중해, 태평양 연안, 칠레, 멕시코, 콜롬비아, 미국, 중국해안가, 필리핀, 인도네시아 지역 입니다.

지진이 일어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규모 4.0이 넘을 경우: 건물이 흔들리며 물건이 흔들린다.
규모 5.0이 넘을 경우: 건물이 흔들리면서 30%가 금이 간다.
규모 7.0이 넘을 경우: 건물이 심하게 흔들리면서 건물이 붕괴된다.
규모 9.0이 넘을 경우: 건물이 무너지며 땅이 가라앉거나, 떠오르고 심하게 갈라집니다.

지진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지진이 일어나는 이유가 화산 폭발 · 화약 폭발 · 지하 핵실험 원인이 지진이 일어나는 원인으로 공개돼 화제다.

지진이 일어나는 이유는 단층이 생기거나 화산이 폭발하거나 지하의 큰 구멍이 무너질 때 발생한다. 땅속에서 화약을 폭발시키거나 지하 핵실험 등도 원인이 된다.

지진이 일어나는 원리는 탄성반발(elastic rebound)이다. 소시지의 양 끝을 잡고 살짝 구부리면 탄력을 갖고 있어서 잘 휘어진다.

그러나 계속 구부리면 결국 부러지고 휘어졌던 부분은 처음처럼 꼿꼿한 상태로 돌아가 듯 지층도 힘을 받으면 휘어지며 모습이 바뀐다.

그러다 버틸 수 없을 만큼의 힘이 축적되며 지층이 끊어져 단층이 되고,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려는 반발력에 의해 지진이 발생한다.

대부분의 지진은 오랜 기간에 걸쳐 대륙의 이동, 해저의 확장, 산맥의 형성 등에 작용하는 지구 내부의 커다란 힘에 의해 발생된다.

인간에 의해 발생는 인공적 지진은 화석연료나 지하수의 개발, 저수지, 인공적인 폭발, 큰 건물의 붕괴 등이 있다. 암석 사이의 공극에 물이 차거나 빠지거나 하면 암석의 강도가 변하기 때문에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

한편 지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불의 고리' 지역에는 일본, 칠레, 미국 샌프란시스코가 속해 있다. 이 지진대에 속한 나라에서는 지진 90%, 화산 75%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 동영상으로 알아 볼까요?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래용 ㅎㅎ...이상 아이리스지기 였습니다.^^

 



출처: https://wonbante.tistory.com/16 [아이리스]

반응형